반응형

안녕하세요,봉자씨입니다.    


엑셀의 조건부 서식에 대해서 2회에 걸쳐서 알아 봤습니다. 

오늘은 그 마지막 시간 지금까지 해왔던 것 중에 조금 아쉬운 것에 대해서 한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아쉬운 점이란, 조건부 서식으로 원하는 데이터를 표시한다는 것은 참 좋긴 합니다. 

그러나 원하는 데이터가 있는 데이터 행에 대해서 모두 색을 칠 할 수 없을까요?

한번 우리가 이전에 했던 것을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떤가요 위에서 보시면 꼭 한 셀만(즉, 적용 대상의 셀만) 저렇게 색이 칠해 집니다. 

그런데 우리가 원하는 것은 한 줄에 쫙 색이 들어 갔으면 하는 것입니다. 어떻게 하면 될 가요?

우리가 원하는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일단 가능 하다는 것을 확인 했습니다. 그렇다면  한번 천천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조건을 확인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7월의 실적이 700000 보다 큰 데이터에 대해서 해당 데이터가 있는 셀에 대해서 

행에 대해서 서식을 적용하는 것입니다.


먼저 원하는 대상의 범위를 잡고 (단, 표에 헤더는 제외하고 잡아주세요) 조건부 서식을 클릭 합니다. 

 

이제 새 규칙을 클릭 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팝업 창이 나옵니다. 

팝업 창의 맨 아래의 "수식을 사용하여 서식을 지정할 셀 결정" 을 클릭 합니다.

 

 

 

그리고 위와 같이 입력을 하고 서식 버튼을 눌러서 서식을 지정해 줍니다. 

서식의 경우는 글 색깔이랑 채우기로 배경색을 지정하면 됩니다. 그럼 여기서 수식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C2>700000


위의 수식을 보면 왜 저렇게 했을까요? 

일단 처음에 검사해야 하는 셀의 대상은 c2가 맞다는 것에 대해서는 모두 동의 할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그럼 왜 c앞에 $가 되어 있을 가요? 이것은 이렇게 해석이 가능합니다.


열인 C열은 고정한 채 행인 2열을 계속적으로 증가하며 검사를 수행하며 검사 결과는 서식을 행으로 적용하라 라는 말입니다. 

이해가 어려울 수가 있습니다.

그럼 이렇게 생각하세요


대상 행에 적용하고 싶다면 검사 대상의 열을 고정하고!! $C2

대상 열에 적용하고 싶다면 검사 대상의 행을 고정하시면 됩니다. C$2

 

이렇게 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오 게 됩니다.


 

우리가 원하는 모습이 나오 는 것을 확인 할 수가 있습니다. 간단 하지만 정말 많이 사용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