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봉자씨입니다.

엑셀의 파일의 용량을 줄이는 방법


이 전에 용량 파일이 갑자기 증가해서 이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봤습니다. 이번에 알려드릴 내용은 원래 용량이 큰 파일을 조금이나마 줄여서 저장하는 방법입니다. 파일을 줄이고 줄여서 쓸데 없는 것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제거해 용량을 줄여지는 파일이 아니라 원래 그냥 파일 자체가 큰 그런 파일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파일의 경우 메일로 저장해서 전송하거나 또는 파일을 담아서 저장할 경우에 용량의 제약 조건으로 인해 줄여야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두가지 방법으로 이를 해결 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 두가지로 나눠서 생각하고 해결하시면 됩니다.

1. 텍스트가 많아서 파일의 용량이 늘어 난 것 같은 경우

2. 그냥 이미지가 너무 많아서 용량이 늘어 난 것 같은 경


그럼 먼저 첫번째 경우의 해결 방법을 보겠습니다.(텍스트가 많아서 파일의 용량이 늘어 난 것 같은 경우)

그림이나 차트가 많아서 파일의 용량이 큰 것이 아니라면 바이너리 통합 문서 형식으로 파일을 저장 관리하시면 됩니다. 확장자의 경우는 xlsx에서 xlsb로 파일이 저장되게 됩니다. 파일의 용량은 현저하게 줄어 들게 됩니다. 1/3~1/4 정도로 파일의 용량이 준다고 보시면 됩니다. 해당 형식은 바이너리 형식이라고 해서 컴퓨터가 해당 파일을 빠르게 읽고 쓰기가 가능한 상태가 되게 되므로 대량의 데이터를 취급하고 사용할 경우에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렇게 좋은데 왜 이 방법을 사용하지 않았던 것일 가요? 그 이유는 이 방법은 호환성에 대해서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장점  

 - 데이터 로딩속도 계산 속도 대량의 데이터 취급 용이

 - 기존 대비 용량이 최대 1/4까지 줄어듬

 - 모든 메크로와 VBA는 기존과 동일하게 제공

단점

 - 2003 이하 버전, 오픈 오피스, 모바일 오피스와의 호환성 문제 발생

 - xml 형식의 기반 소프트에선 문제 발생


장단점을 확인 하였습니다. 그럼 이제 해당 파일을 한번 줄여 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일 -> 다른이름으로 저장을 누르시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고 해당 창에서 바이너리 형식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렇게 파일을 저장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기존 파일과 크기 차이를 볼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파일을 보시면 용량이 1/2이상으로 줄음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제 두 번째 경우의 해결 방법을 보겠습니다.(이미지가 많아서 파일의 용량이 늘어 난 것 같은 경우)

그림이나 차트가 많아서 파일의 용량 늘어난 경우도 간단하게 파일의 용량을 줄일 수가 있습니다. 이 방법은 파일 내에 존재하는 이미지의 용량을 줄여서 파일의 전체 용량을 줄여주는 방법입니다.  줄이는 과정은 위의 방법과 거의 유사합니다.

파일 -> 다른이름으로 저장->하단에 도구를 클릭-> 그림 압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해상도가 나타나게 됩니다. 이 경우 너무 낮은 해상도를 선택하게 되면 이미지가 깨져 보이게 됩니다. 유의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상황에 따라서 용량을 줄이는 방법이 다릅니다. 원래 큰 경우도 있고 쓸데 없는 것들이 추가되서 그런 경우도 있으니 상황에 맞게 자신의 파일을 관리해주세요.

감사합니다.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감사합니다.

클릭 클릭 공감 클릭~~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