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봉자씨입니다. 

오늘은 꼭 알아 두시면 편리한 기능을 하나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사용자 지정보기

정말 생소한 메뉴이기도 합니다. 어떤 기능이 숨어 있을까 기대 됩니다. 그럼 그 메뉴가 어디에 숨어 있는지부터 보겠습니다. 위치는 바로 여기 입니다. 

기=> 통합문서보기=> 사용자 지정보기


그냥 지나치기 쉬운 위치에 있습니다. 존재감도 없어 보입니다. 그런데 이 기능은 정말 편리한 기능입니다. 라고 말씀 드리며 설명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클릭을 한번 해보겠습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창이 열리게 됩니다.


딱 보기에 표시 추가 삭제 버튼이 보입니다. 먼가 추가 해서 저장해 뒀다가 다시 표시하고 필요 없으면 삭제하는 그런 기능을 지닌 듯합니다. 그럼 먼저 간단하게 해당 기능을 정의 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이 인쇄를 하기 위해서 설정을 했던지 데이터를 특정 조건에 맞게 필터나 행과 열을 숨겨뒀을 때에 필요할 때에 다시 돌아가서 다른 조건으로 변경하고 화면을 다르게 보고자 할 때

이럴 때에 해당 화면을 이 기능을 사용해서 저장 해둡니다. 그리고 필요할 때 해당 화면으로 되돌아 가서 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응? 별거 아닌 거 같나여? 느낌이 안오나요?

그럼 한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간단하게 필터로 테스트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필터를 전혀 걸지 않은 원본의 화면을 저장을 해보겠습니다.


보기에서 사용자 지정보기를 클릭 하고 창이 아래와 같이 열리면 추가를 누룹니다.


추가를 클릭하고 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때에 이름에 필터전이라고 저는 적어 넣겠습니다. 그리고 숨겨진 행/열/필터 설정을 클릭 하겠습니다. (인쇄설정을 클릭을 해제한 이유는 저희는 현재 인쇄 설정은 하지 않아서 입니다.)


그리고 확인을 누룹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필터전이 하나가 추가 되었습니다.


닫기를 클릭하고 나가겠습니다. 이런 방법으로 데이터에서 여러가지 필터를 걸어 보겠습니다. 아래에 보시는 것처럼 여러 개의 필터를 걸었습니다. 어떻게 알까요? 네! 저기 깔때기가 B / D / F 열에 보이시나요! 바로 이 깔때기가 증거입니다. 깔때기가 있다는 것은 필터를 걸었다는 겁니다. 각각의 조건으로 말이죠!


이제 이 상태를 가지고 한번 다시 사용자 지정 보기를 저장하겠습니다. 저장하는 이름은 필터조건1입니다. 그럼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하면 되겠습니다.


다시 필터를 모조리 풀고…(사용자 지정보기를 클릭하고 필터 전을 클릭하고 표시를 클릭 하셔도 됩니다.) 원본 데이터에서 여러 가지 필터를 한번 걸어 보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3열에 필터를 걸었습니다. 조건을 다양하게 해서 말입니다.


이제 이 상태를 다시 저장하겠습니다. 필터조건2로 저장하겠습니다.


그럼 총 3개가 저장이 되었습니다.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잘 저장이 되었습니다. 이제 하나씩 클릭해서 보기를 표시를 눌러 보겠습니다.

필터전!!


필터조건1


필터조건2


화면을 저장해 두었던 내용들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 했습니다.
여기서 고민을 해야 합니다. 여러분이 필터 조건 한두개 정도면 저렇게 할 이유는 없습니다. 하지만 여러 개의 복잡한 필터를 걸어 뒀다면? 다시 또 다른 필터를 복잡하게 걸어야 한다면? 말이 달라지게 됩니다.  이 기능을 알고 있는 사람은 이 것을 사용하겠지만 모르는 사람은 여러 개의 파일에 데이터를 복사해서 필터를 걸던 지 아니면 여러 개의 파일로 저장해서 사용하기도 할 것입니다. (여기서 알아 두셔야 하는 것! 꼭 필터만 해당하는 건 아니고 행/열 숨기기도 해당하니 꼭 해보세요!!:)

이제 또 다른 기능을 한번 사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인쇄 환경을 미리 셋팅해 놓고 필요 할 때 쓰는 기능입니다. 한번 해보도록 할게요! 아래와 같은 데이터가 있습니다.


인쇄 미리 보기를 해서 한번 어떻게 인쇄가 되는지 확인을 해보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길게 그리고 일반적인 인쇄로 되는 것을 확인 할 수가 있습니다. 기본 인쇄라고 해서 사용자 지정보기로 등록을 해두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처럼 저장해 두었습니다.

이제 머리말을 반복하고 인쇄 시에 가운데로 인쇄 되도록 한번 설정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가운데로 인쇄 가능하게 변경하고


첫 행을 반복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이제 이 상태에서 미리 보기를 한번 볼까요? 그럼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이제 이렇게 나온 인쇄 상태를 저장합니다. 인쇄1로 저장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또 하나의 인쇄를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원래대로 인쇄 상태를 되돌리고 작업을 하겠습니다. 사용자 지정 보기에서 기본인쇄로 저장해 뒀던 걸 이용하면 되겠습니다. 이제 초기화 상태가 된 인쇄 상태에서 아래의 부분만 인쇄 하도록 인쇄 영역을 설정하도록 해보겠습니다. 아래 영역을 선택합니다.


이렇게 설정하고 나서 인쇄 미리 보기를 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제 이 상태를 저장하겠습니다.


인쇄2로 해서 저장을 해두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저장을 하고 이제 한번 테스트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말로 사용자 지정보기를 누르고 보기를 선택해서 표시 할 때 마다 화면의 인쇄 상태가 변경 되는지 말입니다. 정말 신기하게 바뀌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여러 상황의 인쇄 환경에 대응해야 한다면 미리 인쇄 환경을 설정해 두고 상황에 맞게 인쇄를 빠르게 할 수 있다면 얼마나 편할지 상상해 보세요. 인쇄 설정으로 고생을 많이 해보신 분이라면 정말 공감 하리라 생각됩니다. 간단하지만 정말 알면 편한 사용자 지정보기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감사합니다.

클릭 클릭 공감 클릭~~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