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봉자씨입니다.

오늘 알아볼 것은 메뉴 중에 보기 탭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통합 문서 보기를 알아 보겠습니다. 아무 것도 아니지만 알아두는 것이 엑셀을 다루기에 좋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바로 이 부분입니다. 별거 아닌 것 같은 이 부분에 대해서 한번 알아 보겠습니다.

통합문서를 보는 방법!
일단 먼저 기본이 부분은 우리가 평소에 그냥 엑셀 문서를 열어 두고 사용할 때에 사용하는 보기 형식입니다. 아래와 같이 엑셀의 셀 들이 보이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별 다른 변화가 없습니다. 저희가 엑셀을 작업 할 때 주로 사용하는 보기 형식 이구나! 라고 알고 계시면 됩니다.


그럼 두 번째로 페이지 레이아웃으로 보기를 한번 보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버튼을 클릭 하겠습니다.


화면이 이상하게 바뀝니다. 이 상태는 인쇄를 하기 전에 인쇄할 화면을 세밀하게 조정하는 작업을 수행 할 수가 있습니다. 가장 먼저 보이는 머리글 / 바닥글 등을 추가 할 수가 있습니다. 이 화면은 정말 활용도가 높습니다. 페이지 레이아웃 모드에서 이제 메뉴를 살짝 이동해 보겠습니다. (버튼이 아래에도 존재합니다. 보이시죠 바로 저 버튼이 같은 버튼입니다. 페이지 레이아웃보기!)


아래 메뉴에서도 보이듯이 페이지 레이아웃이라는 메뉴입니다. 아래의 메뉴를 통해서 화면이 인쇄 될 경우 어떻게 되는지 바로 바로 볼 수가 있게 됩니다.


여백 버튼
여백 버튼을 눌러보겠습니다. 인쇄 시에 여백이 얼마나 확보가 되는지 그리고 표시 하려는 데이터가 모두 다 나오는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용지 방향 버튼
용지 방향버튼을 클릭해보세요. 용지의 방향에 따라 나오는 데이터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크기 버튼
크기 버튼을 클릭해보세요. 용지의 크기에 따라서 인쇄되는 데이터의 범위를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인쇄 영역 버튼
인쇄 영역 버튼은 특정 부분을 인쇄 하려고 할 경우에 사용을 하게 됩니다. 아래와 같이 특정 부분을 선택을 하고 인쇄 영역 버튼을 눌러서 인쇄 영역 설정을 하면 됩니다.


반대로 인쇄 영역을 해제 하려면 인쇄 영역 해제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나누기 버튼
나누기 버튼이 있습니다. 나누기 버튼은 총 3가지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페이지 나누기 삽입 / 페이지 나누기 제거 / 페이지 나누기 모두 원래대로 이렇게 3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래의 페이지는 현재 페이지 레이아웃 보기 형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페이지가 나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아래에 보이는 빨간 선에서 인쇄를 나누고 싶다면 즉 인쇄를 새로운 페이지에서 하고 싶다면 어떻게 하면 될지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사용하는 것이 바로 나누기 기능입니다. 나누기를 한번 해보겠습니다. 먼저 원하는 위치에 갑니다. 그럼 저희는 빨간선 바로 아래로 가겠습니다. 그리고 나서 해당 라인의 행을 선택합니다. 아래처럼 말이죠.


그리고 나서 이제는 나누기 버튼을 클릭 후 나누기 삽입을 클릭하게 됩니다.


그럼 결과는 아래와 같이 나타나게 됩니다. 페이지가 분리 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 페이지를 나누어야 하는 경우가 생길 경우 사용하심 됩니다.


이제 나눠진 페이지를 그대로 다시 원상태로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는지 한번 따라해 보겠습니다. 쉽습니다. 아까 나누기 삽입으로 나눠진 페이지의 시작 행을 잡습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이 나누기 제거를 하게 되면 원래대로 돌아 오게 됩니다.


실행을 하게 되면 아래처럼 페이지가 다시 합쳐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페이지가 한두개 정도면 이렇게 해서 그냥 나누기를 원상태로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러 개의 페이지가 임의로 나뉘어져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하나씩 작업 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래서 이런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페이지 나누기 모두 원래대로를 클릭하면 됩니다.


배경 버튼
엑셀을 인쇄하는데 백그라운드에 이미지를 넣고 싶은데 이럴 경우에 사용하는 버튼입니다. 예를 들어서 회사의 로고를 희미하게 삽입해야 하는 경우가 바로 이 버튼을 사용하면 됩니다. 배경 버튼을 누르고 나서 이미지를 한번 선택해 보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배경 적용 전!


배경 적용 후!


만약 타일 형식으로 넣는 것이 싫다면 이미지의 사이즈를 조정하시면 됩니다. 위와 같이 배경이 들어 가는 것을 확인 됩니다. 그리고 이렇게 배경이 들어 갔는데 배경을 지우고 싶다면? 네 바로 !
아까 배경으로 되어 있던 버튼이 아래와 같이 바뀌었습니다.


이제 이 배경 삭제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그럼 배경이 사라지게 됩니다.

인쇄제목 버튼
인쇄 제목 버튼입니다. 의외로 쓸데가 많은 버튼입니다. 우리가 흔히 데이터를 보면 특정 라인은 계속 출력하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표의 헤더부분은 만은 출력이 계속 되었으면 합니다. 그럼 페이지를 보기 쉽습니다. 다시 말해 아래와 같은 경우 입니다.


아래의 데이터를 보면 노란색 부분이 여러 페이지에서 계속 출력 되었으면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아래로 내려가서 페이지가 나눠지게 되면 아래처럼 표시가 되지 않습니다. 그럼 한번 출력이 되게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인쇄 제목을 클릭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반복 할 행이라는 부분이 보입니다. 바로 저 부분에 반복하고 싶은 행을 넣어 주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반복할 행을 넣어주었습니다. 그럼 다시 페이지레이아웃에서 상태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확인 해보니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 했습니다. 다시 말해서 헤더 부분이 반복 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기능 말고도 인쇄 시에 옵션을 선택할 수가 있습니다. 
눈금을 표시 할건지…흑백으로 할건지..등등 선택하고 싶은 것들을 고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이건 꼭 알아 두시면 됩니다. 인쇄 시에 오류에 대해서 어떻게 표시할 것인지!

위와 같이 표시된 대로 할 건지 공백으로 하던지 다른 표시로 할지 선택이 가능합니다.
이건 꼭 알아두세요. 인쇄 시 오류에 대해서 인쇄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페이지 레이아웃 보기상태에서 페이지 레이아웃 메뉴의 마지막으로 살펴볼 것은 바로 크기 조정과 시트 옵션입니다.


크기 조정의 경우 특정 페이지를 기준으로 모든 페이지의 인쇄부분을 잡아주는 것입니다. 너비와 높이 옆의 콤보 박스를 클릭하게 되면 페이지가 나타나는데 해당 페이지를 선택하게 되면 그 페이지를 기준으로 모든 페이지의 인쇄 사이즈가 잡히게 됩니다.

시트 옵션의 경우 보기와 인쇄가 있습니다. 보기를 클릭하게 되면 보기에만 표시가 되는 것이고 인쇄를 클릭하게 되면 인쇄 시에만 표시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감사합니다.

클릭 클릭 공감 클릭~~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