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봉자씨입니다.

엑셀 셀 병합후 데이터 보존 하기

자주 질문하는 것 중에 하나가 셀을 병합하지만 데이터를 모두 남기고자 하는 방법 무엇인가요? 라고 말씀을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럼 이를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간단한 방법으로 원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결과는 아래와 같이 됩니다.

그냥 평소에 셀 병합을 하게되면 안됩니다. 그래서 한 두개면 그냥 가져다가 붙여 넣기라도 하는데 양이 많을 때에는 이렇게 불가능 하니 그게 문제입니다. 그럼 이것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1. 먼저 데이터에 옆에 두개의 데이터를 합친 데이터를 만들어야 합니다.


이렇게 작성을 한 후에 ctrl + enter키를 눌러 보세요 그럼 아래와 같이 데이터가 들어 갑니다.


이 상태에서 데이터를 값 붙여 넣기를 합니다. Ctrl+c 한 후에 그 자리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한 후에 아래 처럼 되면 123으로 되어 있는 것을 클릭하게 되면 값 붙여 넣기가 됩니다.


2. 이제 이 상태에서 왼쪽 즉 J열과 K열을 셀 합치기를 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그림이 되겠습니다.

첫 번째 열을 셀 합치기를 한 후에는 아래로 쭉 내리시면 됩니다. 그럼 모두 양파링으로 바뀌게 됩니다.

3. 이 상태에서 합쳐진 셀을 모두 선택하고 나서 "=" 이것을 입력하고 해당 열의 데이터를 선택합니다. 2행에 =이 들어 갔으니 L2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나서 다시 ctrl+enter를 입력합니다.  그럼 한번에 데이터가 모두 들어 갔습니다.

4. 이게 전부가 아닙니다. 이 상태에서 값을 복사 하고 나서 다시 값 붙여 넣기를 합니다. 또 하나 L열은 이제 삭제 하시면 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값이 나오게 됩니다.


한번 해보면 별것이 아닙니다. 하지만 이것을 모르게 되면 엄청나게 반복 작업을 하게 됩니다. 꼭 익혀 두셨다가 사용하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