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봉자씨입니다.

엑셀 개인 정보 마스킹하기(카드번호, 주민번호)


이번 강의에서는 마스킹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요즘은 개인 정보에 대해서 모든 사람들이 민감합니다. 그래서 이 민감한 개인 정보에 대해서 회사에서는
***********************
마스킹 마.스.킹.
***********************
바로 이것으로 고객의 정보를 가리고 일을 하기를 원합니다. 그럼 엑셀로 마스킹을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서 한번 알아 볼게요!!! 먼저 요런 정보가 있다고 생각해 보세요!


이런 식으로 주민번호가 있다고 생각을 해보겠습니다. 그럼 이것을 어떻게 마스킹을 해야 할까요?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함수를 사용해서 마스킹 하는 방법이 가장 일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희는 이것을 찾아 바꾸기로 해서 한번 마스킹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먼저 찾아 바꾸기를 하기 위해서

Ctrl+H

눌러서 찾아 바꾸기 창을 열게 됩니다. 그리고 이렇게 입력을 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입력을 하고 땅!!! 하게 되면 마스킹이 끝이 납니다.
그런데 궁금한 것이 ????이게 도대체 무엇일까요? 저것을 우리는 와일드 카드라고 합니다.

와일드 카드 종류는 대표적으로 두개가 있습니다.
* =>여러 문자를 대표하게 됩니다.
? =>하나의 문자를 표현하게 됩니다.
그럼 아까 우리가 쓴 것을 해석해 볼까요?

-???????
해석 : - 를 포함해서 뒤에 총 7개의 문자가 붙은 것이 있느냐????
-*******
해석 : 그런 것이 존재 한다면!! 그것을 -*******이것으로 바꾸어라!!

주의!! 바꿀 내용의 *(와일드카드)는 와일드 카드로 인식하지 않고 단지 하나의 문자로 인식합니다.


위에 주민번호를 바꾸는 것을 와일드 카드인 *을 통해서 한번 해보겠습니다.

어때요 똑같이 되죠?
-* 의 의미는 –를 포함하고 있는 모든 문자를 찾아서 바꾸라 라고 하는 겁니다.
하지만 주의 해야 할 것은 셀 내용 중에 이런 것이 있다면?
-1단락
요런 글이 있다면 어떻게 될가요? 맞습니다. 이런 글 조차도 바뀌게 됩니다. 마스킹이 처리가 됩니다. 하지만 이런 데이터가 없다면 방금 이 방법이 더 간단한 방법이겠죠? 그럼 이제 카드 번호를 마스킹 해볼까요? 예를 들어서 이런 데이터들이 있습니다.


이 카드번호들 어떻게 마스킹 하면 좋을 까요?
대부분의 카드번호의 마스킹은 1234-****-****-4455
이렇게 이루어 집니다. 그럼 이것을 어떻게 이렇게 다 바꿀 수가 있을까요? 한번 고민해 보세요!
아주 간단하게 바꿀 수가 있습니다. 한번 해볼게요!!!


어때요 아주 깔끔하게 마스킹이 되었습니다. 간단하지만 꼭 알아 두면 편리하게 이렇게 마스킹 처리를 할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하나 더 알아야 합니다. 그것은 *을 찾아서 #으로 바꾸고 싶은데?
그럼 이건 어떻게 할까요? 저건 찾기에서 와일드 카드라서 인식이 안 될 텐데??

위에서 처럼 *을 찾을 때에는 ~*
이런 식으로 찾기를 하심 됩니다. ~는 어떻게 할까요!! 똑같이 ~~로 하시면 되요! 됩니다.!!!
간단하게 주민번호랑 카드번호를 마스킹 하는 법을 배워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