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봉자씨입니다.



'ADID확인, IDFA확인' 개발을 하다보면 두개의 단어를 자주 보게 됩니다.

 ADID/IDFA는 '광고 식별자'로서 앱 마케터들이 분석을 하는데 사용하기도 하는 개념이고

개발자 입장에서는 해당 정보를 통해서 각각의 사용자를 구별하기도 합니다.


위의 개념을 보게 되면 두 가지로 구분을 해야합니다. 

안드로이드의 경우와 아이폰의 경우 이렇게 2가지로 구분을 하게 됩니다.


구글은 GAID(Google Advertising ID)

애플은 IDFA(iOS6 이전 UDID, Unique Device IDentifier)


구글

GAID(Google Advertising ID) 확인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에 말씀드린 것과 같이 유저를 구분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값입니다.

구글 광고 아이디라고 불리기도 하며, 사용자에 의해서 광고 ID는 재설정이 가능하게 됩니다.

확인 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설정 -> 2)Google 설정 -> 3)광고 -> 4)내 광고ID확인


애플

IDFA는 iOS를 사용하는 유저에 한해서 확인하실 수 있는 고유값입니다. 

UDID(기기별 고유 값)을 iOS6 이전에는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2012년 이후로 정책이 바뀌어 IDFA(변경 가능한 고유 식별자 값)를 사용해야 합니다.

결국 현재는 IDFA를 사용합니다.

IDFA를 확인하시는 방법은 앱을 설치해서 확인하는 방법이 가장 쉽고 빠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애플 앱스토어에서 "IDFA"라고 검색하면 여러 앱이 나오게 되는 그중에서 추천 드리는 것은 

TUNE을 추천 드리며  'My TUNE Device'라는 앱을 통해서 확인 가능합니다.

애플 역시도 광고 아이디를 재설정 할 수 있습니다.

설정 > 개인 정보 보호 > 광고 > 광고 식별자 재설정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감사합니다.

클릭 클릭 공감 클릭~~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