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봉자씨입니다.

오늘 배울 내용은 엑셀 파일을 암호를 거는 것에 대해서 배워 보겠습니다. 여러분이 중요한 파일을 관리해야 하는 경우거나 일부의 사람들과 파일을 공유하고 사용하고 싶을 경우 파일에 암호를 걸어 넣고 사용하게 됩니다.

엑셀 파일에 암호 걸기

일단 파일을 하나 생성합니다. 이전에 사용했던 파일 하나를 열어 보겠습니다. 셀 잠금이라는 파일 입니다. 그 파일을 한번 열어 보겠습니다.(여러분은 엑셀 파일 아무거나 여셔도 됩니다.)


클릭을 해서 열어 보니 아무런 경고 없이 그리고 자연스럽게 파일이 열리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엑셀 로딩 화면이 뜨면서 셀 잠금(선택한 파일)이 열리게 됩니다.


그럼 이제 이 파일에 암호를 걸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첫 단계는 파일로 가서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클릭 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저장 옆에 위치한 도구를 클릭 합니다.


도구를 클릭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선택하는 창이 뜨게 됩니다. 여기서 일반 옵션을 클릭 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두 개의 암호를 넣는 곳이 나옵니다.

열기 암호?
엑셀의 파일을 클릭하고 파일을 열려고 시도 할 때 암호를 물어보게 됩니다.
쓰기 암호?
엑셀의 파일을 열때 읽기 전용으로 열 것이냐 아니면 일반적으로 열 것이냐를 선택 하라고 묻게 됩니다.

둘 다 설정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두 개의 암호는 다르게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제 먼저 열기 암호를 넣어 보겠습니다. 열기 암호에 저는 1111을 넣고 한번 저장해 보겠습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암호를 다시 한번 확인 하는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그리고 저장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이제 셀 잠금으로 저장한 파일을 한번 열어 보겠습니다. 어떻게 열리나 한번 보겠습니다.


파일을 열려고 하니 암호를 물어 봅니다. 이제 우리가 입력 했던 암호를 넣고 확인을 눌러 보겠습니다.


확인을 눌러보니 이제 파일이 정상적으로 열리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파일에 입력 수정을 하는 것에도 아무런 이상이 없습니다. 이제 쓰기 암호를 넣어 보겠습니다. 쓰기 암호는 열기 암호와 동일한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한번 해보겠습니다.

파일 – 다른 이름저장- 도구 – 일반 옵션


그렇게 클릭을 하였더니 아래와 같이 열기 암호가 입력이 되어 있습니다. 저희가 이전에 입력을 해둬서 그렇습니다. 그럼 이제 이것을 지우셔도 되고 안 지워도 됩니다. 저는 지우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쓰기 암호에 1234로 암호를 지정하고 확인을 눌러 보겠습니다.


역시 아래와 같이 한번 더 물어 봅니다.


확인을 누룹니다. 그리고 다시 저장 버튼을 클릭 합니다.



이제 다시 파일을 한번 열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이번엔 열기 암호를 지정하지 않았기에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이번엔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두 가지 중에 하나를 선택하게 됩니다.

1. 읽기 전용으로 파일을 연다.(동일한 파일로 쓰기가 불가능하게 되지만 암호를 몰라도 됩니다.)
2. 쓰기 암호를 입력하고 파일을 연다.(동일한 파일로 쓰기가 가능하나 암호를 알아야 합니다.)


1. 읽기 전용으로 열어 보기
평범하게 열립니다. 하지만 위에 보면



읽기 전용이라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수정도 가능해 보입니다. 이리 저리 수정을 해보겠습니다.


이제 저장을 한번 해 보겠습니다. 저장을 하려고 하니 아래와 같은 경고 창이 뜹니다. 셀잠금이라는 이름으로 저장을 할 수가 없다고 합니다. 읽기 전용이라서 기존의 파일명과 동일한 이름으로는 저장을 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읽기 전용으로 열게 되면 동일한 파일이 아닌 다른 파일로 저장을 해야 합니다.

2. 쓰기 암호를 입력하고 파일 열어 보기

파일을 열어보니 어떻습니까? 역시 동일하게 열리게 됩니다. 그냥 평범합니다. 이제 수정을 하고 저장을 해볼까요? 아래와 같이 수정을 하고


저장을 눌렀더니 아무런 이상 없이 저장을 할 수가 있게 됩니다. 즉 쓰기가 가능하기에 동일 파일의 이름으로 파일을 저장 가능하게 되는 것을 확인 할 수가 있습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암호 걸려 있는 것을 해제 하는 방법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엑셀의 암호 해제하기!
아주 간단합니다. 다른 이름저장을 누르고 도구를 누르고 일반 옵션을 선택하고 빨간색 부분의 암호를 그냥 지워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나서 저장을 하게 되면 암호를 해제가 됩니다. 간단한 파일의 암호화지만 정말 중요한 파일의 암호화에 대해서 배워 보았습니다.

추가적으로 아래의 창에서 백업 파일 항상 만들기와 일기 전용 권장이 무엇인지 알아 보겠습니다.


백업 파일 항상 만들기
파일을 저장하게 되면 원본 파일과 동일한 위치에 파일의 이름이 #######의 백업.xlk로 생기게 됩니다. 이는 중요한 파일의 경우를 대비하여 저장시 마다 백업 파일을 생성할 경우 사용하게 됩니다.
그래서 백업 파일 항상 만들기를 클릭하고 확인을 한다면 아래와 같이 파일이 생기게 됩니다.


읽기 전용 권장
이는 파일을 열 때 아래와 같은 경고 창을 띄워 줍니다.


예를 누르게 되면 읽기 전용으로 아니오를 누르게 되면 그냥 평범한 읽기 쓰기가 모두 가능한 파일로 열리게 됩니다. 이는 권장을 할 뿐이지 강제적으로 읽기 전용으로 여는 기능은 하지 않는 다는 것을 알고 있으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