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봉자씨입니다.    

이전 시간에는 두 강의에 걸쳐서 엑셀의 시트를 보호하는 방법에 대해서 배워 보았습니다. 그럼 이제 시트가 아닌 통합 문서를 보호하는 방법에 대해서 한번 배워 보겠습니다.

통합문서 보호란 무엇 일까요?
통합문서 보호는 구조를 변경하거나(워크시트 삭제, 추가, 이름 변경) 창을 변경하는 것에 있어서 변경을 하지 못하게 합니다.

왜 해야 하고 필요는 한 걸 가요?
이 기능은 주로 본인이 배포한 엑셀을 사용자가 임의로 워크 시트를 삭제 하거나 시트를 숨기지 못하게 할 때나 창을 숨기 기나 숨김을 취소하지 못하게 할 때 사용됩니다. 먼저 지금 통합문서 보호가 되지 않은 엑셀의 워크 시트의 메뉴를 잠시 보겠습니다.


위와 같은 메뉴가 보이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통합문서 보호를 하고 나서 어떻게 바뀌는 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그럼 이제 통합문서 보호를 시작해 보겠습니다. 검토에서 통합 문서 보호를 클릭하고 일단 구조를 체크 합니다. 암호를 원하시는 대로 입력을 합니다. 저는 1111로 입력하겠습니다. 확인 클릭을 눌러줍니다.


다시 한번 물어 보내요.여러분이 입력했던 암호를 다시 입력해 줍니다.(저는 1111을 다시 넣겠습니다)


이제 어떻게 바뀌었는지 확인을 해보겠습니다. 한번 메뉴 확인을 해보겠습니다.
비교가 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구조를 변경 할 수가 없게 막아 버렸습니다.

통합문서 보호 전통합문서 보호 후


구조만 변경한 것입니다. 아래처럼 데이터는 언제든지 입력 가능합니다.
말 그대로 시트 보호가 아니라 통합문서의 구조를 변경 한 것을 혼동 하시면 안됩니다.


우리가 구조 변경을 못하게 함으로써 시트를 추가하거나 삭제 하려는 시도는 시도 조차 불가능하고 시트의 이름을 바꾸려고 시도하면 아래와 같은 경고 창이 뜨게 됩니다.


그럼 이제 구조에 대해서 보호 해보았으니 창 보호를 한번 해보겠습니다. 창 보호라 하면 창을 닫거나 축소 확대 하지 못하게 합니다. 일단 한번 아래 창보호 전을 보겠습니다.


우리가 보던 일상적인 엑셀 시트의 창입니다. 하지만 위 화면 처럼 안 보일수 있습니다. 이유는 아마 전체 창으로 되어 있어서 그럴수 있습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보이 실 겁니다.


창 보호를 한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검토에서 통합문서 보호 그리고 창 클릭 마지막으로 암호 넣고 확인을 눌러줍니다. 그럼 아까 창은 아래와 같이 변하게 됩니다. 


이렇게 변했습니다. 머가 달라 졌는지 다시 보겠습니다.


                     



창 최소화 버튼, 창 최대화 버튼, 창 닫기 버튼 모두 사라졌습니다. 심지어..창을 이동 조차 할 수가 없습니다. 잠가 버리니 엄청 답답하네요 그럼 이제 엑셀을 원래 대로 되돌리기 위해 통합 문서 보호 해제를 해보겠습니다. 통합 문서 보호 버튼을 한번 더 누르게 되면 아래와 같이 창이 뜨게 됩니다. 그럼 창에 암호를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간단하고 정말 쉽게 할 수 있는 엑셀의 통합 문서 보호 입니다. 상황에 따라서 사용자에게 어느정도 제약을 가할 수 있는 기능이니 꼭 알아 두세요.
감사합니다.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감사합니다.

클릭 클릭 공감 클릭~~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