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봉자씨입니다.   

오늘 배울 내용은 함수를 모르더라도 데이터를 요약하고 싶을 때 쓰는 기능입니다.
그 기능은 바로 부분합 이라는 기능입니다. 부분합에 대해서 한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부분 합이란 기능이 어디 있는지 보겠습니다. 데이터에 윤곽선 이라는 부분에 가면 부분합 이라는 버튼이 보일 겁니다. 부분합 버튼을 가지고 데이터를 요약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아래와 같은 데이터가 존재합니다. 아래와 같은 데이터에서 가맹점 이름 별로 할인 금액과 판매 금액 청구금액을 합계를 구하려고 합니다.


먼저 아래와 같이 데이터를 모두 선택합니다. 데이터 중에 하나를 클릭하고 ctrl+A를 클릭하면 됩니다. 그럼 데이터 범위에 해당하는 데이터를 모두 선택해 줍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여러분이 원하는 데이터의 부분합을 구하기 위해서는
꼭 ! 데이터의 정렬을 해주셔야 합니다.!!


부분합을 사용하기 전엔 데이터의 정렬을 한다라는 것은 꼭 머리 속에 넣어 두겠습니다. 그리고 나서 데이터=> 부분합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창이 뜨게 됩니다.



우리는 앞에서 부분합을 구한다고 했는데 가맹점이름으로 그룹핑 해서 해당 가맹점에 해당하는
할인금액, 판매금액, 청구금액의 합을 구하고 싶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이 화면을 세팅 합니다.


그리고 확인을 누르게 되면 아래와 같이 결과값이 나타나게 됩니다. 우리가 원하는 방향대로 가맹점 이름을 기준으로 할인 금액, 판매 금액, 청구 금액이 각각 합계가 구해지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합계 말고도 총 11개의 함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합계, 개수 , 평균, 최대값 , 최소값… 등등


결과가 나온 것을 확인하고 이제 아래와 같이 1,2,3이란 숫자가 보일 것입니다. 이것은 윤곽기호하고 불리며 1,2,3을 누를 때마다 화면의 전체 행 , 요약행과 합계 총합계 등을 볼 수 있습니다.


1을 눌러 볼까요?


2를 눌러 볼까요?


3을 눌러 볼까요?


윤곽기호를 사용하니 금방 빠르게 확인이 가능합니다만,  요약이라고 되어 있는 곳에 색 좀 넣으면 안될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럼 색을 한번 넣어 보겠습니다. 전체 선택을 합니다. Ctrl+a를 눌러 주면 됩니다. 그리고 홈에서 조건부 서식을 클릭 합니다.


그럼 위와 같이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새 규칙을 클릭 합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

=find("요약",$A1)>0

위와 같은 수식을 입력하고 서식은 알아서 원하시는 것으로 넣어 주시면 됩니다. 그럼 위의 수식은 무슨 의미 일가요 
A열에서 "요약"이라는 단어를 찾는다는 말이고 찾게 되면 0보다 큰 값을 반환하게 됩니다.
즉 위치를 반환하게 됩니다. 그래서 0보다 크면 아래와 같이 색을 바꿔 주라는 것입니다.
($A1 왜 이렇게 하는 지 이해가 안가시나요? 조건부 서식 편을 참고해주세요!)


확인을 눌러 보면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우리가 원하는 결과 값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옆에 윤곽선이 눈에 자꾸 거슬립니다. 윤곽선을 한번 제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주 간단합니다. 윤곽선 지우기를 클릭 합니다. 그럼 아주 깔끔하게 화면이 바뀌게 됩니다.


결과를 한번 보겠습니다. 우리가 원하는 데이터를 이쁘게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시 윤곽선을 원하신 다면, 아래와 같이 클릭해주심 됩니다.


그럼 원상태로 윤곽선이 살아나게 됩니다. 초보 단계라서 부분합에 대해서 아주 간단하게 설명을 드렸습니다. 하지만 부분합도 좀 더 자세하게 들어간다면 여러 가지 화려한 비주얼이 가능하답니다.

부분합은 미리 데이터 정렬을 해야한다.

그리고 함수를 모르더라도 이쁘고 쉽게 데이터를 요약할 수 있다.
감사합니다.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감사합니다.

클릭 클릭 공감 클릭~~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