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봉자씨입니다.

엑셀에서 셀에 데이터를 넣다 보면 부연 설명이 좀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엑셀의 부연 설명을 넣는 방법 중에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것은 바로 아래의 기능입니다.

메모기능


엑셀의 메모 기능은 아주 쉽습니다.
 그 쉬운 메모 기능 어디에 숨어 있나 보겠습니다. 
검토 탭에 이렇게 위치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 외에도 셀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 한다면 아래와 같이 메모를 추가 할 수가 있습니다.


단축키로는 Shift+F12 메모의 입력과 편집

그럼 간단하게 메모를 한번 입력해 보겠습니다. 
원하는 셀로 이동한 후에 새 메모 or 메모 삽입을 하시면 됩니다.



위와 같이 입력을 했습니다. 그리고 Enter 그럼 그냥 입력이 되었는데 
수정하려고 가면 사라져 버리고 수정하려고 하면 사라져 버리고 수정이 쉽지가 않습니다.



메모 근처에만 가도 사라집니다. 
그 이유는 기본적으로 메모의 기능은 입력이나 데이터에 대한 설명의 기능이라 
셀 작업을 방해하면 안되기에 사라졌다 나타났다 하면서 가이드를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사라지는 메모를 편집하기 위해서는 메모 편집이라는 메뉴가 따로 있습니다.


메모의 편집을 클릭하게 되면 메모가 편집 가능한 상태로 전환이 되며 수정이 됩니다. 
근처에만 가도 사라졌던 그런 메모가 이제 편집이 가능하게 된 것입니다. 
이 방법 외에도 메모를 항상 보이게 해서 메모를 수정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메모를 표시해서 수정해 보겠습니다.


그럼 위와 같이 메모가 계속적으로 보이게 되고 손 쉽게 편집이 가능합니다. 
여기까지는 아주 간단한 메모의 기능입니다. 
그럼 이제 이 메모가 여러 개 존재하는 경우를 한번 보겠습니다.


총 4개의 메모가 존재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총 4개의 빨간 삼각 표시으로 그것을 알 수 있는 것입니다.
이제 이전과 다음 버튼을 누르면 메모를 하나씩 검토 하면서 보기가 가능하게 됩니다.


메모가 어디에 존재하는 지도 확인이 가능하게 됩니다. 메모가 엄청 많은데 메모의 내용은 검색이 가능 할 가요?
네! 메모도 검색이 가능합니다.

메모의 검색기능
하지만 메모를 검색하기 위해서는 옵션을 사용해야 합니다. 
먼저 ctrl+f를 눌러서 찾기 창을 열어 줍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창이 뜹니다. 그럼 옵션을 클릭 합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이 찾는 위치는 메모를 선택하시면 되고 검색을 하면 됩니다.


한번 검색을 해보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찾을 내용이 있는 메모의 위치를 알려줍니다. 그럼 해당 위치에 가서 확인해 보면 메모의 데이터가 존재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궁금한 것이 하나 생깁니다. 아래에 보면 잉크 표시가 도대체 무엇 일까요?


잉크 표시 기능
일반적인 컴퓨터를 사용하시는 분에겐 필요가 없는 기능으로 
태블릿 펜을 이용한 잉크 주석 사용 또는 필기 메모를 워크 시트에 추가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제 이렇게 표시된 메모를 인쇄하게 되면 어떻게 될 가요? 메모가 인쇄가 되지 않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당연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왜냐면 인쇄는 데이터나 입력을 위한 가이드라고 생각하면 말입니다. 
하지만 인쇄 시에 이 메모의 내용도 같이 인쇄하고 싶다면 어떻게 하나 한번 같이 따라 해 보겠습니다.

메모 인쇄 하기
먼저 아래와 같이 인쇄의 모든 기능을 담고 있는 페이지 레이아웃으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페이지 설정에서 인쇄 제목을 클릭 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창이 열리게 됩니다.


여기서 다시 두 가지의 경우가 생깁니다. 시트 끝 또는 시트에 표시된 대 이 두 가지의 차이를 한번 살펴 보겠습니다.

시트의 끝으로
시트의 끝으로 하게 되면 모든 메모의 요약된 정보 즉, 메모의 위치와 메모의 내용이 시트의 끝으로 가서 요약해서 보여지게 됩니다. 
인쇄 미리 보기를 한번 해보세요 아래와 같이 출력이 될 것이다 하고 보여줍니다.

시트에 표시된 대로
이 것을 선택하고 한번 그냥 인쇄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런데 그냥 똑같이 인쇄가 됩니다. 
여러분이 이 기능을 사용하시려면, 꼭 인쇄하고자 하는 메모는 꼭 숨기지 말고 메모 표시로 해두셔야 합니다. 

시트에 표시된 대로를 선택 후 메모를 표시하지 않고 인쇄 했을 경우



시트에 표시된 대로를 선택 후 메모를 표시하고 인쇄 했을 경우

메모가 인쇄 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엑셀에서 셀의 정보를 추가적으로 전달 하기 위한 기능 바로 메모 기능입니다. 
메모 기능을 활용하여 더 정확한 정보 전달과 데이터 입력을 하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