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봉자씨입니다.
엑셀의 파일이 갑자기 커졌을 경우 해결하는 방법

차장님이 갑자기 와서 질문을 합니다. 봉대리 갑자기 엑셀의 파일의 크기가 1MB였는데 20MB가 되었어 갑자기 왜그러지? 이유를 알수가 없어… 어떻게 해야하는지 모르겠네.;;;
이럴 경우 엑셀에서 용량이 갑자기 커졌다면 문제는 두가지로 볼수가 있습니다. 먼저 첫 번째로 확인해야하는 것은 아래와 같습니다.

쓸 때 없는 객체가 있는 것은 아닌가
두번째는 확인해야 할 것은?
쓸 때 없는 데이터 유효성 검사가 들어가 있는 것은 아닌가.
첫 번째 건을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F5키를 누릅니다.(그럼 이동화면이 뜨게 되고 아래와 같이 단축키를 쓰지 않고도 찾기 가능)

       

2. 두 번째로는 옵션에 들어가서 개체를 선택하게 됩니다. 

     

3. 그리고 확인을 누르게 되면 쓸 때 없이 복사가 이루어 졌던 숨겨진 개체가 잡히게 되어 용량을 줄일 수 있게됩니다.

두 번째 건은 어떻게 하면 될까요?
먼저 데이터 유효성검사가 무엇이냐 간단하게 설명하면 이런 것을 보신적이 있으신가요?


셀에 데이터를 넣으려 하면 위에 처럼 리스트가 아래로 죽~ 나타나게 됩니다. 이게 바로 유효성 검사입니다. 이제 이것 때문에 용량을 많이 차지 하고 있는 지를 확인 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보겠습니다. 위에서와 같이 F5클릭->옵션->데이터 유효성 모두 이렇게 하게 되면 유효성 검사가 어디 까지 걸려 있는지 알게 됩니다.

이런 리스트가 나오는 데이터 유효성 검사는 용량을 많이 차지하게 되는데 사용하지 않는 셀까지 저런 유효성 검사를 걸어 두었다면 어마어마한 용량을 차지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해결 방법은

1. 쓰지 않을 유효성 검사가 있는지 확인한다.( F5클릭->옵션->데이터 유효성 모두)
2. 확인이 되면 해당 셀을 모두 선택한다(유효성 검사가 걸려 있는 셀을 말 합니다.)
3. 이제 해당 설을 선택한 후에 데이터->데이터유효성검사->모두 지우기를 클릭
 
 

이렇게 하게 되면 사용하지 않는 유효성 검사를 지워지게 되고 용량을 줄어 들게 됩니다.(줄어 들지 않는 다면 조건부 서식도 위와 같은 방법으로 찾아서 확인합니다.)
용량을 줄이는 팁이니 알아 두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